시크리컬 (경기민감주) 무슨 뜻 일까요? - 21분전
 
손실보전금
 
신청하기
 
자주 묻는 질문
 
카테고리 없음 / / 2021. 12. 3. 16:42

시크리컬 (경기민감주) 무슨 뜻 일까요?

목차

     

     시크리컬(경기민감주)가 무엇일까요?

     글로벌 경기는 사이클을 가지고 있는데 계속 좋을 수도 없고, 계속 나쁠 수도 없습니다. 올랐다 내렸다 일정한 주기를 가지고 사이클을 탑니다. 이러한 경기 사이클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업종을  식시장에서는 시크리컬(경기민감주)이라고 부릅니다.

     시크리컬(Cyclical) 사이클을 타는 업종이라는 의미입니다. 경제상황  따라서 실적이 상승하기도 하고하락하기도 합니다.  경기 사이클에 따라 업의 실적과 주가가 연동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답니다.

     

     

    시크리컬 주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대표적인 시크리컬에는 해운사와 조선사가 있습니다. 글로벌 경기가  축되면 무역이 위축되고, 교역량도줄어들게 됩니다. 선박을 통한 운송으로 이익을 내는 해운사들은 수요부진으로 운임이 하락하면 이익이 줄어들게 되고, 이에 해운사들이 선박발주를 줄이기 때문에 배를 건조하는 조선사들  수주를 못해 실적이 하락하게 됩니다. 반대로 경기가 살아나고 교역량이 증가하면 해운운임도 상승하고 선박발주도 늘어나면서 해운업과 조선업은 호황을 보이게 됩니다.

      우리나라 증시는 시크리컬 비중이 매우 높습니다.  자동차, 철강, 조선  시크리컬이 40%정도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IT가 30% 정도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시크리컬이 차지하는 비중이 무려 70%  달하기 때문에 경기 사이클이 주식시장에 매우  영향을 끼칩니다.

     

    현재의 한국증시는 여전할까요?

     하지만 한국증시도 체질이 조금씩 바뀌고 있습니다.  코로나 19 인해 언택트(비대면) 관련 기업들과 친환경 관련 기업들의 주가가  등하면서 시크리컬 비중이 축소되고, 경기에 민감하지 않은 서비스 업종의 비중이 많이 상승했습니다. 경제상황과 무관하게 사람들은 카카오톡을 사용하고, 리니지 게임을  기며, 약을 먹고, 전기차를 구매합니다. 경기영향을  받는 기업들의 주가  상승하고 증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질수록 증시 변동성은 줄어들  됩니다. 또한 장기투자에도 유리한 환경이 조성될  있습니다. 이런  업들은 시장 지배력을 높이면서 동시에 경기와 무관하게 성장을 지속하기 때문에 합리적인 예측이 가능합니다. 장기투자를   있는것이죠.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